한국어면접(KIP)

 

임지용 선생님

한국어면접 KIP 대표강사

대원외고 / 서울대학교 소비자학 수료
前 성남 KFIR학원 전임 강사
前 평촌 올림피아드 전임 강사
前 대치동 에이급학원 전임 강사
前 압구정 파인만학원 전임 강사
 
 

KIP (Korean Interview Program)

수강 대상

서울대 일반전형, 연세대 HASS(AQ), 고려대, 이화여대, 한국외대(혼용), 국민대(혼용) 특기자 및 각 대학 학생부종합전형 지원자

면접 언어

한국어 (면접 담당관에 따라 인성질문을 영어로 할 수도 있음)

2019학년도

면접 기출

연세대 HASS

[제시문 1] 프랑켄슈타인 인용. 화자는 지친 상태. 지친 상태에서 잠들었는데 눈을 뜨고 겁에 질림

몬스터가 창틀에 앉아있었는데, 그 몬스터는 말로 형용할 수 없는 소리를 내고

그 몬스터가 짓고 있는 그 미소는 그의 볼을 주름지게 했다 -> 몬스터는 흉측한 모습임 그리고 화자는 겁에 질렸다는 내용.

1. 화자와 대면한 '몬스터'는 어떤 기분이었을까? 그리고 '몬스터'의 감정에 공감할 수 있는 대상의 사례는?

2. 본인의 직간접적인 경험을 토대로, '몬스터 '의 개념과 기준은 무엇일까? 그렇다면 '몬스터'는 이로울까, 해로울까?

[제시문 2] 구한말 전차가 처음 도입되었음. 아이가 전차에 깔려 죽는 사고가 있었음

사람들은 그 해의 가뭄이 전차의 전력발전소가 신성한 장소에 세워져 있기 때문에 발생한 것이라고 전차를 탓함.

3. 우리나라 국민의 이러한 비과학적인 반응이 정당화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가

4. 새로운 기술의 도입으로 얻는 혜택과 그로 인해 잃어버리게 되는 문화적 가치 중에 어느 것이 더 소중한가?

5. "If you fight against monsters, you'll find out that you'll not become a monster 미래에 많은 "몬스터"들을 만날 텐데, 어떻게 행동할 것인가?

6. 앞 질문들 답변 중에 추가하고 싶으면 하라

한국외대

통번역학

[제시문] 과도한 복지 정책으로 인해 사람들이 나태해지고 그게 사회적으로 어떤 문제

악영향을 줄 수 있는지와 생산적 복지가 이를 어떻게 해결하는지?

2. (영어)돈 많이 벌지만 흥미 없는 일 vs 돈 많이 벌지 못해도 본인이 흥미를 느끼는 일 중에 뭘 고르시겠어요?

3. (한국어) 대학 중에는 학문 자체를 학습하는 것에 중점을 두는 곳이 있고, 사회에 필요한 인재를 기르기 위해 노력하는 것에 

중점을 두는 곳도 있는데, 둘 중 외대는 어느 쪽이라고 생각하십니까?

4. 구체적인 목표 혹은 진로 계획

5. 이론 중심 수업 vs 실습 위주 수업

경희대

네오르네상스

[제시문] 지난 25여 년 간 세계 경제는 세계 무역 기구(WTO)를 필두로 지역화 및 세계화를 통해 

국가 간 관세 및 무역 장벽을 철폐 혹은 완화시키기 위해 꾸준히 힘써왔다

한국 또한 세계 무역 기구 회원국으로서 세계 경제의 기조에 발 맞추어 지속적으로 다양한 자유무역정책을 펼쳐왔다

그런데, 최근 한국의 주 요 교역국인 미국이 한국 제품을 포함한 특정 국가의 상품에 대한 관세를 높이고 

기존에 가입하였던 자유 무역 협정(FTA) 탈퇴를 선언함으로써 보호무역주의 성향을 강하게 드러내고 있다

만약 자신이 한국 무역정책 결정자라면 미국의 이러한 보호무역주의 정책에 대응해 마찬가지로 대미 수입품에 대해 보호무역을 시행할 것인지 

아니면 자유무역주의를 지속적으로 추구할 것인지를 선택하고 그 근거를 설명하시오.

국민대

KIBS

[기본소양]

1. 최근 남북관계가 호전되면서 낙후된 북한의 사회간접자본(Social Overhead Capital)에 대한 

대대적인 투자와 개발이 이루어질 것이라는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개성공단 재개(Kaesong industrial complex reopening), 경의선과 동해선의 복원(restoring), 

서울~신의주 간 고속철도 신설(railway connecting) 등이 언급되고 있다

한국의 북한에 대한 사회간접자본 투자(investment)에 대해서 예상되는 긍정적인 효과(positive effect)와 

부정적인 효과(negative effect)를 각각 설명하시오.

남북관계의 실질적인 진전을 위해 어떤 난관들을 극복해야 하는가?

2018년에 열린 북미정상회담의 의의를 설명해 보시오.

[임지용 선생님] KIP 수일 기본반  입반가능
시간/요일 수요일 일요일
18:00 – 19:55 시사, 사회, 인문, 경제 등 출제예상 이슈 강의
20:05 – 22:00 실전 모의 면접 및 Feedback
KIP 수일 실전반
시간/요일 수요일 일요일
18:00 – 19:55 실전 모의 면접 및 Feedback
20:05 – 22:00 시사, 사회, 인문, 경제 등 출제예상 이슈 강의

[이혜림 선생님] KIP 월요집중반 A 
시간/요일 월요일
18:00 – 19:55 시사, 사회, 인문, 경제 등 출제예상 이슈 강의
20:05 – 22:00 실전 모의 면접 및 Feedback
KIP 월요집중반 B
시간/요일 월요일
18:00 – 19:55 실전 모의 면접 및 Feedback
20:05 – 22:00 시사, 사회, 인문, 경제 등 출제예상 이슈 강의

▲ 각 Class는 수업내용이 상이하여 주3일 수강이 가능합니다.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