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형/대학별 배치상담 - 대학의 평가 기준부터-1편

페이지 정보

작성자 G1관리자 작성일20-02-07 15:32 조회175회 댓글0건

본문

 안녕하세요. G1어학원 부원장입니다.

글을 작성하기 앞서, ‘배치상담이라는 주제를 1회 만에 다루기는 쉽지 않음을 말씀드려야 할 것 같습니다.

그 이유로는,

1. 대다수의 입시학원들이 Score(SAT/IBDP/TOEFL/TOEIC )로만 상담을 해주기 때문.

2. 그래서 수험생과 학부모님 입장에서는 점수만 높으면 대학을 합격할 수 있다고 생각함.

3. 하지만 대학교에서 서류특례/어학특기자/학생부종합 전형의 서류평가 방식은 Score에만 집중하지 않음.

위의 이유들 때문입니다.

 

물론 Score들이 중요하지 않다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이런 점수들에 대한 질문을 조금은 다른 시야에서 바라봐야 합니다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이 종합적인 서류 현황을 파악해야 하는 것이 배치상담의 기본입니다.

1. 학부모 질문 : IBDP는 몇 점 받아야지 연고대 합격하나요?

* 실제 배치상담 시 파악해야 할 내용

-> IBDP 과목 구성은 어떻게 되며, E.E는 어떤 주제로 작성했나요?

-> HL에서 전공연계성이 있는 과목이 몇 과목인가요?

-> 어떤 과목에서 Honor roll을 받았나요?

-> 목표 대학의 일반적인 cutline보다 점수가 조금 낮을 경우, 이를 makeup할 수 있는 다른 학업 능력이 있나요?

-> 학교 Transcript 상의 GPA는 어떤가요?

 

2. 학부모 질문 : SAT1 / AP가 몇 점, 몇 과목 정도 해야지 연고대 합격하나요?

* 실제 배치상담 시 파악해야 할 내용

-> 문과와 이과 지원 시 합격자 SAT1점수의 차이가 있는데, 어떤 과를 지원하나요?

-> AP는 어떤 과목들을 이수했으며, 실제 점수는 받은 건가요?

-> AP capstone 과정을 이수했나요? 이수 당시 Y2 topic은 어떤 것이었나요?

-> AP 과목별 점수는 어떤가요? 5점이 몇 과목인가요? 3점도 있나요?

-> 학교 Transcript 상의 GPA는 어떤가요?

위에서 보시듯, 단순히 ‘SAT, IBDP, AP에 대해 몇 점이 어디 대학을 합격할 수 있으니 우리 학원 해당 대학 면접반에 입반하시면 됩니다.’라는 배치상담은

아무 쓸데없는 시간낭비라는 것입니다.

해서, 실제 대학의 서류평가 방식을 정확히 아시는 것이 선행되어야 하며, 이를 먼저 설명 드리는 것이 배치상담에 대한 이해를 돕는 최우선의 방법일 것입니다.

이제부터 3개 정도의 대학교 서류평가 방식을 객관적인 fact에 의거하여 설명 드리겠습니다.

(연대/고대/성대/서강대/중대/외대/경희대 등 서류특례, 특기자, 학생부종합 전형을 2개 이상 운용하는 대학들은 모두 해당이 됩니다

, 한 대학의 유사한 전형이 2개 이상 있다면, 서류평가 방식을 공유하는 면이 큽니다.)

 

* 연세대학교

 

 해당 이미지는 연세대학교에서 직접 주최한 2020학년도 공식 설명회 중의 영상 캡쳐입니다. 

해당 내용을 설명하는 교수님께서는 이 장면에서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학교를 다니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성적과 활동. 우리도 이 2가지를 놓고 평가를 합니다

2가지를 놓고 고민을 할 때 우리가 항상 강조하는 부문은, 2가지 모두 균형적으로 해라.’

 그런데 만약, 학원의 배치상담을 하는 카운슬러가 해외고 학생의 활동(Extra curri)’를 평가할 수 있는 수준이 안 된다면? 혹은 해당 영문 서류들을 읽을 수 없다면?

-> 점수로만 배치상담을 하게 되는 것이지요.

 

  
 이 장면을 설명하실 때는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우리가 지양하는 건 보통의 보통입니다. 우리 주변에 보면 다들 비슷하게 살아갑니다

하지만 그 보통 중에서도 다른 이들과의 다름을 증명하는 학생들이 면접까지 갈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연세대는 다름을 어떻게 평가할까요? 점수로는 평가될 수 없는 정성적(Quality) 평가 Extra curri’를 병행하는 것이지요.

2가지 설명 내용만 보시더라도, 대학은 일방적으로 숫자(SAT/IBDP/AP/TOEFL )에만 매달리지 않습니다.

서류특례와 학생부종합 전형 모두 종합서류평가 방식이며,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글이 길어져서 죄송하지만, 천차만별인 학원들마다의 각기 다른 주장들에 대해 휘둘리고 계신 중이라면, 대학에서 직접 공식적으로 설명하는 서류평가방식을 천천히 배워 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서류특례/해외고 지원 가능 학생부종합 전형을 운용하는 서강대실기우수자(특기자)와 해외고 지원 가능 학생부 종합 전형(네오르네상스 전형)을 운용하는 경희대의 서류평가 방식을 설명드리겠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상단으로